티스토리 뷰

반응형

엄지발가락이 저림 증상이 나타나거나 다른 곳은 괜찮은데 엄지발가락에만 통증이 느껴진다면 아무래도 걱정이 되기 마련입니다. 큰 병 같지는 않은데 걷기가 힘들어지면 아무래도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지금부터 엄지발가락 저림의 원인과 관련 질병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엄지발가락 통증 이미지

엄지발가락 저림 원인

엄지발가락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면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질병과 관련해서는 신경이 압박되는 등의 이유로 엄지발가락 신경 부분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습니다. 질병 이외의 원인으로는 신발이 맞지 않거나 외반모지 등이 엄지발가락 저림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1. 신발이 맞지 않는 경우

맞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면 다리에 부담이 많이 가고 신경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발볼이 넓은 경우라면 엄지발가락 저림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으며 맞지 않는 신발을 계속 신는다면 발가락 통증도 장기화될 수 있습니다.

 

2. 외반모지

외반모지에 의해 발가락이 변형되면 엄지발가락의 신경이 압박되면서 엄지발가락 저림 및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외반모지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발교정기 등을 활용하시거나 엄지와 검지 발가락 사이에 휴지 등을 끼워 사이를 넓혀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외반모지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정형외과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모지외반증 관련 이미지

3. 당뇨병

손가락이나 발가락 끝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당뇨성 신경병증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혈당이 높은 사람이라면 당뇨성 신경병증에 특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당뇨성 신경병증은 발끝의 저림을 비롯하여 손의 저림이나 발끝에 오한이 생기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당뇨성 신경병증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전문적인 진찰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의사가 당뇨병 환자 혈당 체크하는 모습

4. 뇌출혈, 뇌경색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 뇌와 관련된 문제가 있을 경우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신체의 한쪽 부분에 위화감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와 관련된 질병의 경우 손발에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신체의 한쪽에 마비가 오거나 말이 잘 나오지 않고 입이 잘 움직이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현기증이나 두통 등의 증세도 생길 수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저림 원인에는 가벼운 원인부터 큰 질병까지 다양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저림이 시간이 지나면서 강해 지거나 발가락 저림 이외의 증상도 동반되는 경우라면 반드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 보셔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