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내집 마련 고민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대부분이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거나 청약가점제 계산 등 관련 정보들을 살펴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택청약은 일찍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처음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1순위니 세대주니 하는 용어들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청약 조건과 청약가점 계산기를 통한 청약가점제 계산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주택청약 제도는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여 일정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을 예금한 사람에게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청약 기회를 주는 제도로 청약통장은 1인 1통장이 원칙으로 만 17세 이상 누구나 가입하여 매월 2~50만원까지 납입 금액을 설정하여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약통장만 있다고 청약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순위가 매겨질 정도로 경쟁률이 높은 편입니다.



주택청약 자격은 1순위와 2순위로 구분되며 당첨자는 1순위에서 정해지게 됩니다. 때문에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이 되는 것이 중요한데 1순위가 되기 위해서는 가입기간과 납입금 조건을 채워야 합니다.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의 1순위 조건은 다른데 수도권을 기준으로 주택청약 가입 기간이 1년을 초과해야 합니다. 민영주택 1순위 청약자가 되려면 여기에 아래 지역별 예치금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청약가점제 계산 및 청약연습

주택청약 관련 자세한 정보 확인과 청약가점제 계산 서비스는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이용하실 수 있는데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서 접속하시거나 검색포털에서 “청약홈”을 검색하시면 어렵지 않게 찾아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applyhome.co.kr/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홈페이지에서는 인터넷 청약신청과 당첨조회를 비롯하여 청약 자격확인과 청약연습 서비스 등 주택청약과 관련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민영주택의 경우 추첨제 외 점수를 매겨서 높은 순으로 당첨자를 뽑는 가점제가 있는데 가점의 기준은 무주택 기간과 부양가족 수, 청약통장 가입 기간 등으로 청약가점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적격 여부를 대략적으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청약가점제 계산은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에서 “청약연습”의 “청약가점 계산기”를 클릭하시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가점제 계산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간단한 설명과 함께 무주택기간 및 부양가족, 청약통장 가입일을 입력하셔서 청약가점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상단의 설명을 확인하신 뒤 항목별로 자신의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무주택기간”이나 “부양가족” 등의 기준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항목별로 세부 안내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으므로 참고하셔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를 다 입력하셨다면 스크롤을 내리셔서 ‘가점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청약가점제 계산이 계산되어 나오게 됩니다. 주택청약을 진행하시기 전 대략적인 가점을 참고해 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 중 청약 가상체험 서비스도 있는데 주택 청약에 관심이 있다면 이러한 서비스를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으며 이 외에도 여러가지 정보를 바탕으로 공부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청약가점제 계산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