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잠을 자다가 깼는데 몸이 움직이지 않고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험을 하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증세를 가위눌림이라고 하는데 가위눌림은 이러한 증상 외에도 이명이 들리거나 뭔가를 잘못 보거나 했다는 경험담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요. 가위눌림은 의학적으로 이미 규명된 증상 중 하나로 여기에서 가위눌림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잠을 자지 못해서 스트레스를 받고 이불을 머리까지 뒤집어쓴 사람

가위눌림 증상은?

가위눌림은 귀신이나 영적인 증상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그것은 수면마비라고 하는 수면장애 중 하나입니다. 수면마비는 수면과 각성의 전환기에 오는 환각을 동반한 증상을 뜻하며 감각 이상이나 운동 이상, 꿈 등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수면은 논렘수면 상태에서 들어가게 되지만 어떠한 문제로 렘수면 상태로 시작되면 수면마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렘수면 중에는 몸은 자고 있지만 뇌는 깨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때 각성을 하면 몸이 바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나는 깨어 있다고 생각하지만 몸은 움직이지 않는 상태가 일명 가위눌림 상태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가위눌림 원인

1. 수면부족 : 수면 부족은 일상적인 수면 리듬을 무너뜨려 가위눌림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2. 스트레스 : 스트레스가 과도하여 깊은 수면을 하지 못하면 렘수면 상태가 되기 쉽고 가위눌림을 유발하게 됩니다.

3. 시차 : 여행 등으로 몸은 피곤한데 뇌가 흥분 상태에 있는 경우 가위눌림 증세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4. 낮잠 : 긴 낮잠을 취한 후 취침을 하는 등 2회에 걸쳐 수면을 하는 경우 가위눌림 증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5. 불규칙한 수면 : 피로가 축적되거나 정서적인 불안, 야근 등으로 인한 불규칙한 수면 등의 경우에도 가위눌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가위눌림 귀신, 이명은?

가위눌림 증세에서 귀신을 보거나 이명을 들은 경우는 꿈을 현실로 느꼈거나 호흡이나 심장 박동의 혼란, 현실과 꿈의 혼재 등의 이유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자면서 여러가지 이미지들을 떠올리는 모습

1. 꿈을 현실로 느껴 버리는 경우

수면마비가 일어났을 때의 뇌파와 몸의 움직임, 근육의 기능 등을 분석한 결과 가위눌림 시 뇌의 상태는 꿈을 현실처럼 느끼고 반응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2. 호흡이나 심장 박동의 혼란

잠이 얕은 상태에서는 호흡과 심장 박동이 흐트러지기 쉽기 때문에 가슴이 압박되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이 감각을 자칫 누가 누르고 있다는 느낌으로 뇌가 받아들이면서 환각 증세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현실과 꿈의 혼재

취침 직후 자신은 절반은 깨어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기 때문에 현실감 있는 꿈을 꾸게 될 경우 현실과 꿈이 혼재되어 인기척을 느끼거나 뭔가가 들리거나 보인 듯한 느낌에 빠지게 됩니다.

 

가위 눌렸을 때 벗어나는 방법

가위 눌렸을 때 괴로운 시간을 벗어나고자 하더라도 자유롭게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패닉을 일으키지 않고 가만히 풀리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위눌림이 발생하면 시간이 길게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몇 분 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 검사를 받고 있는 사람 이미지

호흡을 조절하고 몸의 힘을 빼고 편안하게 하는 것으로 가위눌림이 잘 해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손끝과 발가락을 움직일 수 있는지 확인하고 조금 움직이는 범위를 넓히면 뇌가 움직임을 인식하게 되고 몸을 각성할 수 있게 됩니다.

 

가위눌림 증세를 해결하려면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취침 전 스마트폰이나 TV 등을 자제하며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위눌림 증세가 잦다면 기면증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심각한 경우라면 반드시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