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등산이나 낚시 등의 야외 활동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이른 아침이나 밤 시간 등 주위가 어두울 때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헤드랜턴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헤드랜턴은 머리에 착용하면 일반 손전등과 달리 손으로 조작하는 번거로움 없이 자유롭게 양 손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밤낚시나 야간 등산, 캠핑 등 야외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다양한 종류의 헤드랜턴이 출시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헤드랜턴 추천 정보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헤드랜턴은?
도시는 건물이나 간판의 불빛이 많지만 산이나 강가 등에서는 해가 지면 매우 어두워집니다. 헤드랜턴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예상치 못한 문제로 등산을 갔다 하산이 늦어지거나 낚시터에서 밤이 되면 주변이 많이 어두워 길을 잃거나 부상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헤드랜턴을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헤트랜턴 추천
(1) 밝기
루멘은 조명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원으로 광원에서 발산되는 모든 밝기의 총량인 광속의 수치를 나타냅니다. LED 빛은 루멘 단위로 밝기를 나타내며 숫자가 클수록 밝아집니다. 헤드랜턴은 야간 등 어두운 환경에서 사용하게 되는데 야간 캠핑과 트레킹 등에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50루멘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면 충분합니다. 야간에 산행을 하는 경우라면 최소한 100루멘 이상의 헤드랜턴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용도
당일치기 캠핑이나 등산은 보통 야간에 활동하는 것을 전제로 하지 않기 때문에 이른 아침에 해가 뜨기 전이나 저녁 어두운 시간대에 몇 미터의 길을 비추는 정도이기 때문에 50~100루멘 정도로 충분합니다. 야간 행동을 하지 않는데 너무 밝은 헤드랜턴을 선택할 경우 너무 눈부시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야간 캠핑이나 야간 등산 등 야간에 행동하는 경우라면 적어도 100루멘 이상의 밝은 헤드랜턴을 사용해야 합니다. 발밑만을 비추는 랜턴은 몇 미터 밖에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사람과 부딪히거나 넘어질 수 있어 위험합니다. 캠핑장에서 야간에 화장실 등을 가는 경우에 300루멘 이상의 헤드랜턴을 사용하면 다른 텐트에서 취침을 하는 분들에게 방해가 될 수 있으므르 밝기조절을 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전원
헤드랜턴의 전원은 크게 건전지 유형과 배터리 유형이 있습니다. 건전지 타입은 여분의 배터리를 준비해 두시면 야외에서 건전지만 교체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배터리 유형 중 USB로 충전하는 타입은 보조배터리를 휴대하시면 역시 외부에서도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만약을 대비하여 USB 전원과 건전지 모두를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타입을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배터리 유형은 라이트 부분에 배터리를 넣는 일체형과 코드로 연결된 다른 케이스에 배터리를 넣는 분리형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분리형 제품을 선택하실 경우 착용시 안정감이 높아지고 일체형 제품은 더 가볍고 머리에 장착했을 때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원거리, 근거리 모드
헤드랜턴은 먼 곳을 비추는 원거리 모드와 가까운 곳을 비추는 근거리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제품이 편리합니다. 원거리 모드는 좁은 범위에서 강한 빛을 발하며 멀리까지 밝게 비출 수 있기 때문에 시야를 확보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부드러운 빛으로 광범위를 균일하게 비추는 근거리 모드는 어두운 곳에서 작업을 하거나 텐트에서 이용하는데 적합합니다. 원거리 모드만으로는 근처를 비추는데 불편하기 때문에 두 기능을 모두 갖춘 헤드랜턴을 추천합니다.
(5) 기능
- 방수
야외에서 헤드랜턴을 사용하는 경우 방수 기능을 체크해 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방수성이 있는 제품은 IPX라는 기준으로 방수 성능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총 8개의 등급이 있는데 등산용의 경우 IPX4 또는 IPX5 정도면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광량조절
어두운 밤길에 사용하는 경우와 텐트 안에서 필요한 밝기는 다릅니다. 상황에 맞게 단계적으로 광량을 조절하는 기능이나 주변에 문제가 났을 때 이를 알릴 수 있는 점멸 기능, 야간에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행동하는데 적합한 레드 라이트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으면 유용합니다.
(6) 스트랩
머리에 고정하는 스트랩은 굵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조절하기 쉬운 것이 좋습니다. 스트랩을 착용한 후 불편하거나 어색하지 않도록 머리에 맞게 제대로 고정을 시켜야 합니다. 가늘고 약한 스트랩의 경우 원하는 위치를 정확히 비칠 수 없습니다. 스트랩을 선택할 때에는 고정력만큼 착용 방법도 편리해야 하는데 스트랩이 3개로 되어 있는 제품은 탈착이 조금 불편한 편입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헤드랜턴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7) 버튼
헤드랜턴은 기본적으로 어둠 속에서 사용하게 되는데 잘 보이지 않는 경우이기 때문에 장갑을 낀 상태에서도 조작하기 쉽도록 버튼이 크고 누르기 쉬운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손을 대면 자동으로 켜지는 센서가 탑재된 제품도 출시되어 있으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헤드랜턴은 밝기에 따라 가격도 높아지기 때문에 당일 레저용으로 사용할 경우라면 적당한 밝기의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휴대성을 중시하는 분들은 가벼운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위의 헤드랜턴 추천 정보들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시기를 바라며 이상 헤드랜턴 추천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