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골프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스크린 골프장이나 골프연습장 등을 찾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골프를 잘 치기 위해서는 실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골프 초보라면 기본적인 룰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 기초적인 것으로 골프 타수 계산법을 파악해 두어야 하는데 골프 타수 계산법 스코어 계산하기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골프 타수 계산법

골프 타수 용어

1. 기준타수로 끝나는 경우 : PAR(파)

골프는 총 18개의 홀을 돌면서 경기를 하는데 각 홀마다 정해진 기준타수가 있습니다. 이 기준타수만큼 쳐서 골프공을 홀에 넣는다면 파가 되며 0으로 표기합니다. 골프 타수 계산법은 기본적으로 파를 기준으로 이루어지며 파보다 타수가 많은지 적은지에 따라 점수가 달라집니다.

 

2. 기준타수보다 적은 타수로 끝나는 경우

①PAR보다 1타 적은 경우 : 버디(birdie)

버디는 기준타수보다 1타 적게 쳐서 공을 홀에 넣을 경우를 말하며 -1로 표기합니다. 가령 기준타수가 5일 경우 네 번 만에 쳐서 넣는다면 버디가 되는 것입니다.

②PAR보다 2타 적은 경우 : 이글(Eagle)

기준타수보다 2타 적게 쳐서 공을 홀에 넣은 것은 이글이라고 하며 -2로 표기합니다. 이글은 기준타수가 5인 경우 치기가 매우 어려우며 비거리와 정확성이 있는 골퍼가 아니면 칠 수 없습니다.

③PAR보다 3타 적은 경우 : 알바트로스(Albatross)

기준타수보다 3타 적게 쳐서 공을 홀에 넣으면 알바트로스(더블이글)이라고 합니다. 알바트로스를 성공할 확률은 매우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명칭 점수 파5홀 파4홀 파3홀
홀인원 * 1타 1타 1타
알바트로스 -3 2타 1타 *
이글 -2 3타 2타 1타
버디 -1 4타 3타 2타
0 5타 4타 3타

 

3. 기준타수보다 많은 타수로 끝나는 경우

①PAR보다 1타 많은 경우 : 보기(bogey)

기준타수보다 1타 많이 쳐서 공을 홀에 넣은 경우 보기라고 하며 +1로 표기합니다. 일반 경기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점수입니다.

②PAR보다 2타 많은 경우 : 더블보기(Double bogey)

기준타수보다 2타 많이 쳐서 공을 홀에 넣은 경우는 더블보기라고하며 +2로 표기합니다.

③PAR보다 3타 많은 경우 : 트리플보기(triple bogey)

홀의 기준타수보다 3타 더 많이 쳐서 공을 넣은 경우 트리플보기로고 하며 +3으로 표기합니다.

 

명칭 점수 파5홀 파4홀 파3홀
보기 1 6타 5타 4타
더블보기 2 7타 6타 5타
트리플보기 3 8타 7타 6타
쿼드러플보기 4 9타 8타 7타
더블파 * 10타 8타 6타

골프 스코어 계산하기

골프 스코어는 각 홀마다 친 점수를 모두 합하면 되는데 18개의 홀, 72타를 기준으로 하여 계산을 하게 됩니다. 가령 18홀까지 72타를 모두 PAR로 쳤다면 72점이 되고 이것보다 타수가 많거나 적은 지에 따라 용어가 달라지게 됩니다.

 

골프 치는 사진

이븐파(Even Par)

골프 점수는 18개의 홀을 72번의 타수만큼 치는 것이 기준이 되는데 이 기준타수만큼 18홀까지 정확히 72타를 쳤다면 이것을 이븐파라고 합니다.

언더파(Under Par)

언더파는 기준인 72타보다 적게 친 것을 의미하는데 가령 기준보다 4타 덜 쳐서 68타를 쳤다면 이것을 4언더파라고 합니다.

오버파(Over Par)

오버파는 언더파와 반대로 기준보다 많이 친 것을 의미하며 가령 기준보다 4타 더 쳐서 76타를 쳤다면 4오버파라고 합니다.

싱글 플레이어(Single Player)

싱글은 한자리 숫자인 9오버파 이하로 점수를 낸 것을 의미합니다. 가령 기준인 72타에 9타를 더한 81타 이내로 치는 경우를 싱글 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프 타수 계산은 스코어 카드에 기록을 하게 되며 타수가 적은 사람이 승리하게 되며 세부적으로 페널티 규정도 있기 때문에 세부적으로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프 타수 계산법이 어렵다면 관련 앱이나 프로그램 등도 출시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여 즐겁게 골프를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글 보관함